일본 교통카드 그리고 웰컴 스이카 FAQ

오늘은 일본 교통카드의 하나인 웰컴 스이카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일본은 기차(전철)의 나라로 대도시는 물론 웬만한 시골까지 기차로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행이나 출장 목적으로 일본을 가신다면 준비해야 할 필수품 중 하나가 교통카드 입니다. 하지만 철도는 또 얼마나 복잡한지 구간마다 국철(JR)과 사철(私鐵,샤테츠)이 섞여 있어 목적지 찾는 것이 미로에서 통로 찾는 것처럼 어렵고 또 구간 별 도대체 얼마를 내야 하는지 한참을 계산하게 합니다. 목적지 노선 찾고 표 끊고 나면 진이 쭉 빠집니다. 그래서 하루 여기 저기 돌고 나면 잔돈도 수북이 쌓이고요. 이런 불편함을 깔끔하게 해결한 것이 교통카드 입니다.

이번 한번만 일본 가고 다시는 일본 안 갈 것이라면 모를까 교통카드는 꼭 준비 하셔야 합니다.
(일본에서는 교통카드를 교통계전자머니 혹은 철도계 IC Card라고 부릅니다.)

일본 교통카드

2001년경 일본도 한국의 티머니 교통카드 같은 비접촉식 IC카드방식의 교통카드를 도입했고 그 대표적인 것이 아래와 같은 교통카드 입니다. 문제는 일본 각 지역별로, 노선별로, 회사별로 각자의 교통카드를 발행하다 보니 동경지역에서는 잘 쓰던 스이카(SUICA, PASMO)를 칸사이(OSAKA, KYOTO)에서는 못 썼습니다. 그래서 그 지역에 맞는 교통카드를 별도로 구입해서 다녀야 했습니다. 그러다가 2013년말 각 지역의 교통카드를 일본 전국에서 거의 다 쓸 수 있게 됩니다. 너무 편해졌지요.

웰컴 스이카

예를 들어 지금은 동경에서 구입한 스이카나 파스모로 오사카, 교토, 홋카이도, 후쿠오카의 전철, 지하철, 버스 등을 탈 수 있습니다. 혹은 후쿠오카에서 구입한 이코카(ICOCA)를 가지고 후쿠오카는 물론 오사카, 교토, 동경, 센다이, 홋카이도 등에서 쓸 수 있는 것이죠.
교통카드 한장으로 교통은 물론 편의점, 자판기, 지하철 락커 등의 결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 교통카드 발매 순위

2021년 기준 스이카(JR동일본)가 약 8,500만매 발매로 압도적 1위, 그 뒤가 파스모(관동철도) 4000만매, ICOCA(JR서일본)가 2500만매, manaca(나고야시교통국) 763만매, nimoca(서일본철도) 461만매, SUGOCA(JR큐슈) 345만매 순입니다. 즉 스이카를 구입하면 일본의 전지역을 웬만하면 커버한다는 의미 입니다. 하지만 2023년 6월 반도체 대란에 따른 IC칩부족으로 스이카와 파스모의 발급이 현재는 잠정 중단된 상태며 발표에 의하면 2024년 4월 재발급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이카는 기명식(본인 이름과 기본 정보 입력)과 무기명식이 있으며 기명식은 분실시 새로운 카드로 교환 해줍니다.

웰컴 스이카

웰컴 스이카는 외국 관광객 유치를 목적으로 2019년부터 발매된 것으로 기존 스이카와 기능은 모두 같은데 딱 2가지가 다릅니다. 첫째. 보증금이 없다는 것과(기존 스이카는 500엔 보증금이 있었거든요.) 둘째, 기간이 구입일로부터 28일이라는 점 입니다. 무슨 뜻인가 하니 하네다 공항에 도착해서 5000엔을 주고 웰컴 스이카를 구입하여 잔액이 2000엔이 남은 상태에서 한국으로 귀국했고 구입일로부터 28일이 지나면 그냥 플라스틱 기념품이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웰컴 스이카는 나리타 제 1, 2, 3 터미널과 하네다 제 3터미널의 웰컴 스이카 전용 발매기에서만 1인 1매 판매되고 있습니다.

웰컴 스이
출처https://mainichitokyo.tistory.com/20

 

일본 교통카드의 구입과 환불, 스이카와 웰컴 스이카 장단점 비교는 아래 블로그를 참조 바랍니다.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일본 교통카드 구매에서 환불까지

스이카와 웰컴 스이카 비교

일본 교통카드와 웰컴 스이카에 대한 FAQ

Q 동경에서 스이카를 샀고 이번에 홋카이도 여행을 생각하고 있습니다.신치토세 공항에서 삿포로역까지, 삿포로역에서 오타루 혹은 노보리베츠 까지 스이카를 쓸 수 있나요?
A 네. 사용 가능합니다. 스이카는 최종 사용일로부터 10년간 충전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Q 나리타 공항에서 웰컴 스이카를 산다는 것을 잊어 버렸습니다. 우에노, 신주쿠, 동경역에서 구입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현재는 구입할 수 없습니다. 지금은 나리타 공항, 하네다 공항에서만 1인 1매 구입할 수 있어요.

Q 나리타 공항 구입한 웰컴 스이카를 분실 했어요. 잔액이 꽤 남았고 영수증도 있는데 환불 받을 수 있나요?
A 안타깝지 환불 받을 수 없습니다. 표도 새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Q 이번 겨울에 동경 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웰컴 스이카로 JR, 전철, 지하철, 버스 모두 이용 가능한가요?
A 네.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웰컴 스이카는 교통카드 뿐만 아니라 편의점, 자판기, 카페 등 IC 카드 스티커가 붙어 있는 곳은 지역에 상관없이 다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Q 내년 1월에 나고야 중부 공항을 통해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웰컴 스이카를 구입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현재는 나리타와 하네다 공항에서만 발매되고 있어요. (교통카드 IC 칩이 수급되면 재개될 수 있습니다.)

Q 나리타 공항에서 웰컴 스이카를 구입 예정입니다. 이걸로 전철도 탈 수 있나요?
A 네.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하네다 공항에서 웰컴 스이카를 구입해서 3,000엔 충전 예정입니다. 5,000엔 넣으면 2,000엔은 반환되나요?
A 네. 3,000엔 충전 선택하시면 거스름돈 2,000엔 반환 됩니다. 충전기 메뉴에 1,000엔 / 2,000엔 / 3,000엔 / 5,000엔 / 10,000엔 이렇게 선택 가능합니다.

Q 올해 6월 15일 도쿄 여행 때 웰컴 스이카를 구입했고 잔액이 1,000엔 남았습니다. 7월 3일~7일 일정으로 교토 여행을 갈 건데 사용 가능할까요?
A 네. 구입일로부터 28일 이내면 문제 없습니다. 아래 IC Mark가 있는 곳은 다 사용 가능합니다.

 

일본 교통카드

 

Q 후쿠오카 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공항에서 웰컴스이카 구매 가능한가요??
A 아니요. 현재는 나리타, 하네다 공항에서만 발매하고 있습니다. 후쿠오카 여행을 간다면 SUGOCA 교통카드를 구입하셔서 다니세요. 역시 일본 전국 사용 가능합니다. 가맹점 수는 적지만요.

Q 웰컴 스이카로 치바, 교토, 오사카 여행시 전철, 지하철, 버스 사용 가능한가요?
A 네. 웬만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혹시 불안하면 위 IC Mark가 있는지 보시고요, 없으면 현금 내셔도 됩니다.

Q 웰컴 스이카로 동경 4박 5일 여행 계획 중입니다. 동경 시내버스, 지하철, 버스 사용 가능한가요? 도쿄 스카이트리에서 디즈니랜드까지 셔틀버스에도 사용 가능한가요? 케이세이 나리타 익스프레스도 이용 가능한가요?
A 네. 다 이용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일본 칸사이 여행 교통비 알아보기 – ICOCA or 00 Pass

일본 홋카이도 여행 교통비 계획 세우기(JR 홋카이도 Rail Pass)

일본 고속도로 통행료 계산 2가지 방법

일본 여행 계획 세우기2- 교통편

교토 온천 여행-부부, 연인과 가기 좋은 로텐부로 Best3





 

The short URL of this article : https://day1ers.com/U0in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