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면접 백전백승. 철저한 준비는 기본이다.

자소서는 크게 성장과정을 시작으로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입사후 포부 등으로 구성된다. 요즘은 자소서 작성에 대한 샘플이나 동영상 강의 등이 많아서 이를 적절히 활용, 작성하면 될 것 같다.

지원자, 면접관 모두 자소서를 중심으로 채용 면접을 한다.
채용면접 백전백승을 위한 두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한다.


1. 기업분석은 철저히 해야 한다.

  • 지원하려는 회사가 상장사라면 최근 3년, 5년 재무재표를 보고 매출과 손익의 변동, 주요 주주 변동, 제품의 매출비중 변동 등을 정리하고 분석해라. 마치 기업을 내가 인수한다는 생각으로 데이터를 봐라.
  • 관련 뉴스,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샅샅히 뒤지고 의미를 파악하라. 뉴스는 그 회사에 좋은 뉴스, 안 좋은 뉴스로 나뉠 수 있다. 의미하는 바를 파악해라.
  • 아무래도 뉴스만으로는 그 기업을 다 알 수 없다. 동아리 선배, 학교 선배 등의 인맥이나 유료 서비스를 통해 그 회사가 어떤지 최대한 자세히 파악해라. 예를 들어 뉴스에는 그 회사 특정 제품이 매출이 크고 손익도 좋아질 것처럼 보도되지만, 실제 그 기업 내부에서는 밖에 알릴 수 없는 고민이 있을 수 있다.


2. 예상질문을 뽑고 답변을 스크립트로 적는다.

자소서 문장 하나 하나에 면접관의 입장에서 물어 볼만한, 왜, 무엇을, 언제, 어떻게 했고 느꼈으며 그것이 지원하고 준비하는데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마치 말하듯이 적어 본다.

면접관이 들어보고 ‘아. 그렇구나’정도로 이해하고 확신이나 재미를 줄 스토리 라인이어야 한다.

스크립트는 자연스럽고, 말 하듯, 간결하게 작성한다. 스크립트대로 말해보고, 동영상으로 Review하고 수정하는 것을 반복한다.


기업분석이나 스크립트 작성할 때 학교에서 공부만 한 학생 시야에서는 부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능하다면 유료 서비스 받기를 추천한다.
철저한 준비만이 살 길이다.
Good luck !!

The short URL of this article : https://day1ers.com/OgenT